초발심-3. 불교의 세계, 4. 불교의 목적, 5. 불교 사상 > 교리 / 예법

본문 바로가기
교리 / 예법
교리 / 예법
불교 길라잡이 교리 / 예법

초발심-3. 불교의 세계, 4. 불교의 목적, 5. 불교 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yakcheon 댓글 0건 조회 823회 작성일 13-05-10 08:57

본문


 

 
 
3. 불교의 세계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중생은 모두가 미혹하기 때문에 업에 의해 한도 끝도 없이 윤회를 한다고 불교에서는 보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모두 삼세 윤회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계·정·혜(戒·定·慧) 삼학(三學)을 닦아 이상향인 열반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곧 불교가 지향하는 세계이다.

   불교는 이처럼 인생에 대하여 근본적인 것을 제시하는데, 그것은 곧 생노병사(生老病死)라는 인간의 원초적인 괴로움에서부터 그 동기를 찾게 되었다. 이 사바세계에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생노병사의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불교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이 무상하다고 본다. 인간도, 물질도 모두가 연기법에 의해 생(生)하고 멸(滅)한다. 이것이 곧 불교의 가르침이고, 대우주의 불변의 인과법칙이다.
불교는 이러한 관점에서 자아를 찾기 위한 수행을 하는데, 수행은 우리를 언제나 평온한 이상향의 세계인 열반에 도달하게 한다.

 
 

4. 불교의 목적

불교는 그 목적이 자아완성(自我完成)이다. 그리고 또 나아가 모든 중생이 다 함께 평온을 누리고자 하는 데 그 사상을 둔다.

생·노·병·사라는 무상한 현실을 사는 우리에게 영원한 자신의 모습을 찾게 하는 가르침, 불교는 인간에게 제법실상(諸法實相)을 보여 주고 사물의 참된 모습을 볼 수 있는 지혜를 열게 한다. 그리고 생명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불교는 이처럼 인간의 참된 자아(自我)를 찾는 데에 그 근본 목적을 두고 있다. 그것은 모든 것이 서로 떨어질 수 없는 인연의 관계 속에 있다는 연기(緣起)적 공존공생(共存共生)에 그 근원을 둔다. 다시 말하면 모든 것이 다 함께 더불어 사는 것을 뜻한다.

평등, 상호 협동, 융화. 이것을 보편적 법칙으로 하는 불교는 먼저 자신을 찾고, 나아가 남도 나와 같은 위치로 보는 것을 기본 요소로 한다. 곧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 사상이다.

그러므로 불교의 그 근본 목적은 자리이타(自利利他) 정신에서 우선 자신을 찾고 나아가 남도 나와 같은 위치로 끌어 올려 나와 남이 다같이 해탈의 열반락을 수용하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영원을 향한 불국토 건설의 시발점이기 때문이다.

 
 

5. 불교 사상

   불교사상은 모든 생명을 부처님 성품을 가진 존재로 대하는 자비사상이 근본이므로 자유와 평등 사상이 그 바탕에 흐르고 있다.

   이것은 불교가 어떤 인간, 인종, 종족 등을 총망라하여 평등하게 포용하며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는 중도(中道)사상을 표방한다.
불교사상은 이처럼 자유와 평등, 평화의 사상 속에 모든 생명이 마음껏 그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이와 같은 외적인 사상 외에 또 내적으로 공(空)사상을 표방하는가 하면 내세를 위한 정토(淨土) 사상을 추구한다. 본래 인간은 우주 안의 하나라는 사상이고 또 인간은 생사윤회로써 끊임없이 환생, 소멸한다는 사상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윤회 속에 존재하는 자아와 함께 윤회를 벗어나는 해탈의 세계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현실과 이상의 세계를 스스로 조율하여 향상할 수 있는 합리적 사상이라 하겠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텔레그램 보내기
  • 텀블러 보내기
Total 1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주소 : (우:10883) 경기도 파주시 교하로681번길 118
전화번호 : 031-942-1252 / 팩스: 031-942-3880
Copyright (c) 2019 www.yakcheonsa.org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
주소 : (우:10883) 경기도 파주시 교하로681번길 118
전화번호 : 031-942-1252 / 팩스: 031-942-3880
Copyright (c) 2019 www.yakcheonsa.org All Rights Reserved.